아이제나흐 강령(Eisenacher Programm, 1869.8.8)

1869 년 EISENACH 에서 베벨(A. BEBEL)과 립크네흐트(W. LIEBKNECHT)의 주도로 사회민주주의노동자당(SDAP: SOZIALDEMOKRATISCHE ARBEITERPARTEI)이 창당된다. SDAP 는 전 독일 노동자 동맹(ADAV:Allgemeine Deutsche Arbeiterverein)과 더불어 독일사민당(SPD)의 뿌리가 된 조직으로 1869년 8월 8일 아이젠나흐소재 호텔 “황금사자(Goldene Loewe)”에서 창당대회를 열고 아이젠나흐강령을 채택했다. 이 강령을 통해 SDAP가 요구한 핵심적인 내용은 사회의 급진적 변혁과 근본적 민주화, 계급특권의 철폐, 노동자의 경제적 해방, 정부 전 단위의 보통, 평등, 직접, 비밀 선거의 도입이었다.

I. 사회민주주의 노동자당은 자유로운 국민국가 설립을 추구한다.

II. 모든 사회민주주의 노동자당 당원은 다음의 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의무가 있다.

1. 오늘날의 정치 사회적 상황은 극도로 불평하다. 그래서 온 힘을 다해 투쟁하여야 한다.

2. 노동계급의 해방을 위한 투쟁은 계급의 특권이나 특전을 위한 투쟁이 아니라 동등한 권리와 의무를 위한 투쟁이며 모든 계급지배의 철폐를 위한 투쟁이다.

3. 노동자의 자본가에 대한 경제적 종속은 어떤 형태든지 간에 노예제의 토대를 이룬다. 그렇기 때문에 사회민주당은 조합주의적 노동을 통해 현 생산양식(임금체제)의 철폐를 이루어 모든 노동 생산물이 온전히 모든 노동자에게 돌아가도록 노력한다.

4. 정치적 자유는 노동자 계급의 경제적 해방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될 전제 조건이다. 그래서 사회적 문제는 정치적인 것과 분리할 수 없다. 그리고 사회적 문제의 해결은 정치적인 것에 달려 있으며 민주적 국가 내에서만 가능하다.

5. 노동자 계급의 정치적, 경제적 해방은 함께 단결하여 투쟁할 때에만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민주주의 노동자당은 통일된 조직으로 전환한다. 하지만 이조직은 각각의 개인도 전체의 복리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6. 노동해방은 지역적이거나 국가적인 것이 아니라 현대사회의 전 세계 모든 나라의 사회적인 과제이기 때문에, 결사에 관한 법을 넘어서 사회민주주의 노동자당은 스스로 국제노동자협회(제1인터네셔널)의 지부로 간주하며 그들의 뜻을 지지한다.

III. 사회민주주의 노동자당의 주장에서 즉각적 요구사항으로 다음을 주장한다.

1. 20 세 이상의 모든 남성에 대한 의회, 주의회, 지방의회 같은 모든 대의체에 대한 보통, 평등, 직접, 비밀 선거권 부여. 선출직 공직자에 충분한 세비 보장.

2. 인민에 의한 직접 입법(제안권과 거부권)의 도입.

3. 신분과 재산의 소유, 혈통, 종교에 따른 모든 특권의 폐지.

4. 상비군를 국민군으로 대체.

5. 국가로부터 교회를 분리하고, 교회로부터 학교(교육)를 분리함.

6. 초등학교 의무교육과 모든 공공 교육기관의 무료 수업.

7. 사법부의 독립과 배심제 및 노동전문법원의 도입, 공개적이고 구두로 진행되는 재판절차 도입 그리고 사법의 무료화.

8. 모든 출판법과 단체법, 노동자의 결사에 관한 법의 철폐. 정상노동일의 도입(8시간 노동제 도입 의미). 여성 노동의 제한과 아동 노동의 금지.

9. 모든 간접세의 철폐와 단일체계의 소득 및 상속세제의 도입.

10. 협동조합에 대한 국가의 지원과 민주적 운영이 보장되는 자유 생산조합에 대한 국가의 대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당대회가 열렸던 호텔 “황금사자”

채택: 1869 년 사회민주주의노동자당 EISENACH 창당대회
출판: Demokratisches Wochenblatt, Nr.33, 14. August 1869.